보험자격증 전격 비교 - 보험심사역 vs CKLU. 결국 보험업무엔 둘 다 필요하다!

2021. 7. 11. 17:45당신에게 도움되는 생활정보(방문기, 리뷰 등)

320x100

안녕하세요!
만물박사 보알남입니다.
오늘은 보험분야 자격증 두 개를 전격 비교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보험분야 자격증 하면 떠오르는 대표 자격증이 있습니다.
바로 '보험계리사'와 '손해사정사'인데요, 두 자격증은 주로 시간적인 여유가 많은 보험회사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 친구들이 많이 도전하는 자격증입니다.

그렇다면 보험회사에 재직하는 실무자가 가장 많이 응시하는 보험분야 자격증이 무엇일까요?
오늘 비교해드릴 '보험심사역'과 'CKLU(언더라이터)'이 그 주인공입니다.

난이도만 따지면 보험계리사와 손해사정사 시험이 더 어렵고, 공부할 양도 훨씬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재직자들은 업무 외 시간을 활용해 공부하기 매우 어려운 것이죠.
현실적으로 회사일을 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보험분야 자격증을 찾기 마련입니다.

저 또한 마음 같아서는 보험계리사와 손해사정사 시험을 준비하고 싶지만 여간 쉬운 게 아니더라고요.
코로나19로 회식이 줄었지만 그래도 간혹 있는 저녁자리와 야근으로 공부할 여건이 잘 안되었어요.(핑계겠죠.....😭😭)
아무튼 이러한 사정을 고려하여 저 보알남은 2019년 CKLU, 2021년 (개인)보험심사역에 응시하여 운 좋게 합격했습니다.

우선 보험심사역과 CKLU는 시험을 주관하는 주체가 다릅니다.
보험심사역은 보험연수원, CKLU는 생명보험협회에서 주관하는데 통상 보험심사역은 손해보험사 직원들이 많이 응시하고 CKLU는 생명보험사 직원들이 주로 응시하고 있습니다.

두 시험을 주관하는 주체가 다른만큼 과목의 구성도 같으면서도 조금씩 다릅니다.

먼저 두 시험 모두 보험계약법과 보험업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보험체계와 보험회사 기본을 이루는 법률 내용은 공통이기에 당연하겠죠?
그리고 두 시험 모두 언더라이팅(=보험계약 인수)을 다루고 있습니다.
보험심사역 이름 자체에 '심사'가 들어가 있고, CKLU가 우리말로 생명보험 '언더라이팅'이라는 의미이기에 언더라이팅의 내용이 겹치는 것이죠.

다음으로 두 시험의 차이점입니다.
보험심사역은 인수심사인 언더라이팅뿐 아니라 '손해사정'까지 폭넓게 담고 있어요.
인수심사, 지급심사를 다 같이 다룬다는 의미죠.
손해보험사는 필요하다면 손해사정사에게 사고조사를 위임하여 손해액을 별도로 평가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CKLU는 생명보험협회 주관으로 언더라이팅은 다루고 있지만, 손해사정 분야는 다루지 않습니다.
아래의 4개의 시험과목을 보시면 보험계약의 기본과 언더라이팅 그리고 마지막으로 클레임 실무를 다룬다는 사실을 아실 거예요.
생명보험 실무에서는 손해사정이라는 개념이 사실상 없기 때문입니다.

생명보험협회 주관 CKLU자격시험 개요

두 시험의 또 다른 차이점은 바로 '커트라인'입니다.
보험심사역의 경우 공통부문과 전문부문(개인과 기업) 두 부문 모두 합격해야만 최종 합격으로 인정됩니다.
세부 과목이 두 부문 합 9과목이나 되다 보니 각 과목별 과락은 40점이고, 총평균이 60점을 넘으면 최종 합격을 인정하는 것 같습니다.
CKLU는 모두 4과목으로 보험심사역에 비해 절반 수준인지는 모르겠으나 각 과목별 과락은 50점이고, 총평균이 70점을 넘어야지만 최종 합격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보험심사역과 CKLU는 모두 보험분야 자격증인데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728x90

합격률로 보면 두 시험 모두 최근 20%대 초반으로 보통 자격증 치고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2021년 상반기 보험심사역 합격률

올해 5월 15일 진행된 제22회 보험심사역 자격시험의 결과만 봐도 응시인원의 23.7%만이 합격의 기쁨을 누렸습니다.
심지어 공통부문과 전문부문 중 하나를 이전 회차에서 합격한 뒤 이번 제22회에서 남은 한 부문을 합격한 부분합격자까지 모두 포함한 수치가 이 정도입니다....😱😱
특이할 점은 보험회사 재직자의 합격률이 재직자 외 응시자들의 합격률보다 훨씬 낮다는 것입니다.
커트라인이 CKLU보다 10점 낮은 60점인데도 합격률이 저조한 것은 시험 난이도가 점점 극상으로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시험을 치르고 나올 때 타 보험회사 직원들로 보이는 응시자들이 온갖 욕이란 욕은 다 하는 거 보면 말 다했죠....
회사 다니면서 공부하기 여간 귀찮은 게 아닌가 봅니다..... 물론 저 보알남도 그랬죠🤦🏻‍♂️🤦🏻‍♂️

CKLU 자격시험 최근 합격률

CKLU 자격시험도 30%에 육박하는 합격률을 보이다가 2018년도부터는 20%대 초반의 합격률을 기록하고 있네요.
앞으로 당분간은 20%대 초반의 합격률을 유지하기 위해 난이도를 조금씩 올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보험분야 '보통'자격증인 보험심사역과 CKLU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두 자격증을 모두 취득하길 원하는 분이 계시다면 보험심사역을 먼저 합격하신 후에 CKLU에 응시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보통 상반기에는 CKLU가 보험심사역보다 한 달 먼저 치르고, 하반기에는 반대로 보험심사역이 한 달 먼저 치르기 때문입니다.
2021년 하반기 제23회 보험심사역 시험은 10월 16일(토)에 있고, CKLU는 11월 13일(토)에 시행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미리미리 잘 준비하시어 두 자격증 모두 한 번에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